티스토리 뷰

정보 마당

Swag 스웩의 유래

celeb5 2021. 7. 9. 14:04

힙합 아티스트와 래퍼들이 주로 사용하던 'Swag(스웩, 스웨그)'이란 어휘는 어느 순간부터 넓은 의미로 확대되어 사회, 문화 모든 부분에서 자신만의 멋과 개성을 자유분방하게 표현하며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힙합에서나 래퍼들이 자유분방한 스타일에 자신의 능력과 자신감을 더하고 약간의 허세를 섞어

"나 좀 봐봐~멋지지~~"뭐.... 대충 이런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몸에 맞지 않는 옷처럼 자연스럽게 묻어나야 하는 스~웩이 듣는 사람이 민망하고 불편해 보이게 쓰일 때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정말... 그 단어는 당신과 안 어울리니까 제발 쓰지 말아 줘~~'이런 말을  해주고 싶어지는 경우고 있습니다. 물론.... 내가 스스로를 멋있다고 생각해서 남들의 생각은 상관하지 않는다는 사람을 말릴 수도, 이유도 없지만요;;;

 

 

그래서 그냥 느낌으로만 알고 있던 'Swag(스웩,스웨그)'의 진짜 의미는 무엇인지 궁금해졌습니다.

의미를 찾던 중 놀랍게도 'Swag(스웩, 스웨그)'이란 단어를 처음 쓴 사람이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수많은 작품들을 통해 영어라는 언어를 더욱 풍부하게 발전시켰다고 평가받는 셰익스피어~

그는 '한여름밤의 꿈'이라는 희극을 통해 '스웩'이란 말을 처음 사용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5대 희극 중 하나인 '한여름밤의 꿈'은 네 연인들의 사랑과 갈등이 엇갈림 속에서 요정의 도움으로 해결되는 내용인데.. 여기에서 세익스피어는 걷는 모습을 표현하며 'Swag'란 단어를 처음 썼습니다. 단어의 창시자인 셰익스피어가 '잘난 체하다''거들먹거리다'라는 의미로 사용했다는 겁니다.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며 지금까지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셰익스피어'~그는 작품을 통해 수많은 명언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희극 '한여름밤의 꿈'에서는 사랑을 논하며 "사랑은 눈으로 보지 않고 마음으로 보는 것"이라고 정의하기도 했습니다. 여하튼 세계적 대문호가 창시한 단어 'Swag(스웩, 스웨그)'~

 

요즘은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어필하는 것을 아니꼽게만 보는 문화는 아닙니다. 잘난 걸 인정하고 그 모습을 보며 새로운 꿈을 꾸는 사람도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Swag'을 아무나? 남발하지는 말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보고 느끼는 사람의 개취라는 사람도 있겠지만 '너 자신을 쫌!! 알라'라는 소크라테스 명언이 생각날 때도 있으니까요.

 

요즘은 그동안 'Swag'이 너무 남발하며 소비를 많이 한 단어가 되어버려서인지 또 다른 과시의 의미가 깃든 '플렉스'~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처음 미국 힙합 문화에서 쓰일 때는 '부와 귀중품을 과시하다'는 의미로 쓰였으나 지금은 의미가 확정되어 '본인에게 비싼 걸 투자해 자신의 가치를 살린다'는 의미로 해석되며 '플렉스 하다'란 말이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진은 진정한 스웩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농구스타 코비 브라이언트가 마지막 은퇴경기 후 팬들에게 간단하고 스웩 있는 말을 남기고 경기장을 떠납니다. "무슨 말을 해야 할까?? Mamba dut"

오바마의 퇴임 전 마지막 백악관 기자회견을 마치며 마이크를 떨어트리며 "Obama out"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는~~ bts의  'MIC drop'

반응형